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반드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있어야 블로그에 광고를 자유롭게 붙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애드센스 승인조건에 대해서는 많이 오픈되어 있어서 어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는데, 애드센스 승인기간에 대해서는 전혀 예측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할 때 애드센스 승인기간은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승인기간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5개 중 3개 승인 완료, 2개 승인 신청 중
저는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5개를 가지고 있고, 이 중에서 3개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나머지 2개는 승인신청 중인데,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첫 블로그를 만들고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했을 때는 엄청나게 긴장을 하고 매일 신청 결과를 확인했지만, 두 번째 블로그부터는 점차 불안해하거나 긴장하는 정도가 약해졌습니다.
그 이유는 이 정도로 준비를 해서 승인을 요청하면 통과될 것이라는 약간의 믿음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애드센스 승인기간에 대한 기록을 살펴보면, 첫 번째 블로그는 승인 신청 후 5일이 걸렸고, 두 번째 블로그는 승인 신청 후 23일이 걸렸고, 세 번째 블로그는 승인 신청 후 41일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블로그는 신청한 지 이제 18일이 흘렀는데 아직 아무 피드백이 없는 상태입니다.
왜 점점 승인 완료 기간이 길어졌는지 궁금하시죠?
그것은 승인 신청할 때 작성해 놓은 포스팅 개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5일만에 받을 때는 포스트 갯수가 17개였고, 승인완료되는데 23일 걸렸을 때는 포스트를 12개였고, 41일이 걸렸을 때는 포스트 갯수가 9개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네 번째, 다섯 번째 블로그는 포스팅을 각각 1개씩만 올리고 바로 승인 신청을 넣었습니다. 과연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통과가 될까요? 저도 궁금합니다. 테스트 삼아 그렇게 해 보았습니다.
사실 애드센스 승인 신청은 '애드 고시'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대학교 입학시험이나 실제 고시와 다르게 물먹으면 바로 다시 신청하면 되는 것이라서 부담가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애드센스 승인기간에는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2. 좀 더 승인기간을 앞당기기 위한 방법은?
처음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한 경우는 초조할 수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광고를 추가해서 수익을 내고 싶을 테니까요. 그렇다면 몇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승인기간을 좀 더 앞당기기 위해서는 승인 신청하기 전에 포스트를 20개까지는 맞춰 놓고 올리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저의 추정입니다만, 애드센스 승인은 접수되는 순서대로 구글의 어떤 로봇이 담당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인공지능 로봇이든 알파고 같은 로직이겠지요.
실제로 이 블로그가 구글 광고주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블로그를 운영할 조짐이 있는지 판단을 하겠지요. 승인을 내는 이유가 결국 구글의 광고주들이 광고를 할 좋은 플랫폼을 1개 늘리는 것이니, 광고를 싣기 좋은 사이트인지를 판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로봇이 보기에 어떤 사이트가 광고주들이 좋아할 만한 정보성 사이트라고 인식하기 쉬울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것은 애드센스 승인조건과 비슷한데, 일단 글자가 많아야겠지요. 엉터리로 어디선가 베낀 내용이 아니라면 로봇도 그 내용을 지식으로 이해할 것입니다. 동영상 링크수나 이미지의 개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내용의 포스트가 얼마나 많은지가 로봇의 판단 조건에 들어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똑같이 3천 자로 된 포스트가 10개인 사이트와 20개인 사이트를 놓고 로봇은 가중치를 어떻게 부여할까요?
저는 최소 20개 이상이면 꽤 신속하게 판단해서 결과를 보내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도 그랬으니까요.
그렇다고, 아무 내용이나 편집해서 포스트 개수를 늘리는 것은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승인이 되면 기존에 작성했던 모든 포스트에 광고를 붙일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진지하게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포스트 1개로 애드센스 승인이 된다면?
제가 검색을 하다가 포스트 1개로 애드센스 승인을 통과했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테스트를 해 보려고 2개를 만들어 각각 포스트를 1개만 올리고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했습니다. 1개만 올리고 애드센스 승인에 통과하는 조건이 무엇일까요?
저는 우연이라고 생각합니다. 로봇의 오류라고 보는 게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상적이라면 1개의 포스트만으로 구글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라고 판단할 근거는 너무 적으니까요.
포스트 1개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분은 당시 작성했던 글의 내용과 글자 수, 포맷 등을 설명하면서 본인과 유사하게 작성하면 될 수도 있다고 말씀하셨지만, 전적으로 운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제가 포스트 1개만으로 승인 신청을 올려서 테스트를 해 보고 싶은 것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정말 운이라도 한 개쯤 포스트 1개만으로 애드센스 승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고, 두 번째는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피드백이 와서 물먹게 되면, 그 이후 어떻게 조치하면 승인이 되는지 승인에 대한 최소 조건을 파악하고 싶었습니다.
지금 생각에서는 승인 신청한 블로그 2개가 모두 물먹으면, 1개는 아무 짓도 하지 않고 그대로 재승인을 신청하고, 다른 1개는 포스팅을 5개까지 올리고 재승인을 신청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5개로 애드센스 승인이 통과된다면, 앞으로는 최소 승인을 신청할 때 공통적으로 5개만 작성하고 애드센스 승인을 올리려고 합니다.
결과 나오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어디선가 읽었는데 한 달간 피드백이 없으면 삭제하고 재승인을 해보라고 하거나, 코드 삽입 위치를 바꾸어서 다시 승인을 요청하라고 팁을 본 적이 있는데, 그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늦더라도 구글 로봇이 성실하게 일을 해서 피드백을 줍니다. 기간이 길어지는 것은 검토할 정보가 부족하거나, 당시에 승인 신청을 접수한 블로그 개수가 너무 많아서 그럴 것입니다.
애드센스로 부수입을 올리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서식은 어디까지 정교화 할 수 있을까? (0) | 2021.11.27 |
---|---|
구글 애드센스로 고수익자 되기와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0) | 2021.11.27 |
티스토리 글감이 떨어졌을 때 대처방법 (0) | 2021.1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