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3개에 대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는데, 4번째 티스토리 블로그가 계속 거절이 되어 애먹고 있습니다. 그중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를 해결해 봅시다.
1. 최근 애드센스 승인이 어려워진 이유
현재 4번째 티스토리 블로그를 승인받으려고 노력 중인데, 앞의 3개 블로그처럼 무난하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벌써 4번째 승인 거절이 났고,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메시지로 애를 먹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장 흔했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나와서 다시 재승인을 신청하고 꾸준히 글을 썼습니다. 20개를 채웠음에도 두번째 승인거절이 났는데, 역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메세지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승인신청을 하고 25개째 글을 쓰고 있는데, 이번에는 다른 거절 메세지가 도착했습니다.
지금까지 3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승인받으면서 본 적이 없는 메시지라서 저도 해결방법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해당 메시지로 고생하는 많은 분들의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이 2022년 하반기에 애드센스 승인이 더 어려워졌다는 글이 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애드센스 승인기준이 조금 변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렇지 않고서 이렇게 승인이 어려울 리가 없거든요.
애드센스 승인은 유행을 타는 것 같습니다. 제 기억을 더듬어 보아도 어떤 때는 매우 쉽게 승인이 나고, 어떤 때는 승인이 매우 어렵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승인이 어렵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말고 마음을 편하게 먹으시기 바랍니다.
어떤 유튜버께서 말씀하시기로 포기만 하지 않으면 애드센스 승인은 결국 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실제로 사례를 찾아보면 포기하고 한참을 방치했다가 어느 순간 기억이 나서 재승인을 신청했더니 그제야 승인이 났다는 글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최근 어려워진 것은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구글 로봇의 변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마음 편할 것 같습니다.
2.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가 찾은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애드센스 승인용 HTML 코드의 위치를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서 '사이트 간단체크' 메뉴를 통해 잘못된 부분을 확인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첫번째 방법으로 해결이 되는지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사실 해결이 될 줄 알았습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 승인용 HTML 코드는 티스토리 스킨 편집 메뉴에서 HTML 편집 화면을 열고 <Head>와 </Head> 사이에 넣으면 되는데, 기존 승인된 3개의 블로그는 <Head> 바로 뒤에 코드를 삽입했는데, 이번에는 무슨 생각이었는지 </Head> 앞에 코드를 삽입했거든요.
그래서, 이것 때문인가 보다 생각이 들어서 코드를 앞쪽으로 옮기고 다시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그런데, 이틀 뒤에 피드백이 왔는데, 역시 같은 내용으로 승인이 거절되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방법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화면에서 '사이트 간단 체크' 메뉴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점검해 보았습니다.
당연히 '사이트 관리' 메뉴에서 사이트 등록을 먼저 해 주세요. 메타태그 코드를 복사해서 티스토리 스킨 편집 메뉴에서 HTML 편집 화면을 열고 <Head> 뒤에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의 '사이트 간단 체크'를 해 보니 'robots.txt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란 메시지가 보였습니다. 결국, 이 문제 때문에 승인이 안되었던 것인데, 이 파일은 검색포탈 로봇이 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집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3. robots.txt가 없습니다 문제 해결하기
다른 분들이 해결방법을 정리해 놓아 저도 그대로 수행을 했고, 무사히 해결을 했습니다. 일단, robots.txt 파일이 없기 때문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해당 파일을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생성하는 방법도 역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화면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미 사이트 등록을 해 놓으셨다면, 사이트 관리 메뉴에서 해당 티스토리 주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좌측에서 [검증]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검증] 메뉴에서 robots.txt를 클릭해 주세요. 우측 화면에서 검색로봇 [수집 요청] 버튼을 클릭해 주시고, 바로 밑의 robots.txt 검증 메뉴에서 robots.txt를 타이핑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시고, 문제없으면 바로 밑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robots.txt 파일이 컴퓨터의 [다운로드] 폴더에 자동으로 다운로드됩니다.
이제 티스토리 스킨 편집 메뉴에서 HTML 편집 화면을 열고, 상단 메뉴에서 [파일 업로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해당 화면 하단에 [추가] 메뉴를 클릭하시고, 다운로드한 robots.txt 파일을 선택해서 등록하면 끝납니다.
이 작업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최종 확인을 해야 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화면의 사이트 간단 체크' 메뉴에서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을 해 보세요. 이제 'robots.txt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란 메시지가 사라졌으면 정상입니다. 다시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재승인을 신청하세요.
저도 이 메시지를 처음 경험했지만, 기존에 선배님들이 경험을 모두 블로그로 포스팅해 놓았기 때문에 의외로 쉽게 해결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해당 메시지를 없애는데 참고해 주세요.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 한 가지 주제로만 글을 써야 할까?
'온라인 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뷰 외부유입으로 어그로 끌면 안되는 이유 (0) | 2022.10.21 |
---|---|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 한 가지 주제로만 글을 써야 할까? (0) | 2022.10.04 |
나에게 경제적인 자유란 무엇일까? (0) | 2022.09.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