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마다 찾아오는 지긋지긋한 벽지 곰팡이 제거

by 물결 941213 2021. 12. 18.
반응형

집이 빌라인데 오래돼서 그런지 겨울철만 되면 창문 옆쪽 벽에 푸르스름한 곰팡이가 생깁니다. 벌써 수년째 겨울마다 곰팡이를 지우느라고 고생인데, 오늘은 겨울철 벽지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겨울철 벽지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 

 

겨울철에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는 외벽과 내벽의 온도 차이에 의해서 생깁니다. 결국 단열이 약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단열이 확실했다면 외벽의 습기와 냉기가 내부로 스며들지 않을 테니까요.

 

일반 주택의 경우 아파트보다 좀 더 잘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집도 오래된 주택이다 보니 직접 바깥을 마주 보는 방 내벽에 곰팡이가 발생했습니다. 

 

제 서재방에서 특히 곰팡이가 심한데, 이 방은 거실이나 다른 방보다 춥습니다. 그 이유는 벽에서 찬기운이 스며들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단열이 약한 벽체로 인해서 습기가 스며들어 벽지에 곰팡이가 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벽에 온도가 높고 외벽에 온도가 낮으면 결로가 생겨 내부에 물방울이 맺힐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습기와 적당히 높은 실내온도는 곰팡이를 부를 수밖에 없는 것이죠. 

 

 

 

2. 가볍게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이렇게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면, 보통 초록빛을 보이는 푸른곰팡이가 많이 생기고, 더 음습한 곳에서는 색깔이 좀 더 어두운 진갈색 곰팡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제 방의 창문 옆 벽지에는 푸른색의 곰팡이가 생기고, 뒤편 책장 뒤에는 짙은 갈색 곰팡이가 생겼습니다. 지금 책장 뒤 곰팡이는 깔끔하게 해결했습니다. 

 

벽지 곰팡이를 간단하게 처리하는 방법은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주로 분무 타입으로 되어 있어 곰팡이가 핀 벽지에 슉슉 곰팡이 제거제를 뿌리고 마른 키친타월로 슥슥 닦아 내면 쉽게 제거가 됩니다. 

 

아니면, 화장실에서 변기 청소에 사용하는 향기 나는 락스를 사용해도 됩니다. 휴지를 물에 적시고, 그 위에 향기 락스 일부 덜어서 곰팡이가 피어난 벽지를 문지르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그러나 어떻게 지우든 간에 지울 때는 쉽게 지워지는데, 3~4주 뒤에 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렇게 임시조치를 하면서 겨울을 넘겨서 날이 따뜻해지면 곰팡이는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한해를 넘길 수는 있습니다. 

 

저는 곰팡이가 핀 벽지를 식초로 닦아 보기도 하고, 베이킹소다를 물에 희석해 닦아 보기도 하고, 전용 곰팡이 제거제로 닦아 보기도 하고, 락스로 닦아 보기도 했습니다.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락스였습니다. 그리고, 락스로 닦아 낼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두 겹으로 끼고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벽지 곰팡이가 벽에 많이 생기면 공기에 포자가 날라다녀 호흡기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저는 냄새에 둔감해 잘 모르겠지만, 와이프는 방안에 곰팡이 냄새가 시큼하게 펴지고 있다고 매번 잔소리가 심했습니다.

 

(겨울철에만 생기는 벽지곰팡이)

 

 

3. 어렵지만 보다 근본적인 방법 

 

어차피 단열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곰팡이는 매년 발생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무적인 조치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방안의 물건을 빼고 벽지를 잘라 뜯어 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시멘트 벽에 드문 드문 검게 물든 곰팡이를 직접 곰팡이 제거제나 락스로 닦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시멘트 벽을 닦아내면 훨씬 더 오래가고, 흡기가 스며들어도 쉽게 마르게 때문에 곰팡이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미관상 좋지 않고, 벽지를 뜯어 낼 때 시멘트 가루가 날리기 때문에 방안의 물건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벽지를 뜯어내고 방수페인트를 발라주고, 단열판을 붙이고 그 위에 도배를 다시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단열이 한 겹 더 생기기 때문에 좀 더 완벽하게 곰팡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지금 제 방은 작업을 못했지만 건넌방은 단열판 공사를 하고 도배를 다시 했기 때문에 그 이후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생각보다 큰 작업이기 때문에 계획을 세워 휴가를 내고 작업을 했습니다. 

 

저희는 벽지를 뜯고 곰팡이를 제거하고 방수페인트를 바르는 작업과 단열판 부착까지는 셀프로 하고 도배만 업자에게 부탁했습니다. 

 

 

 


 

방에 곰팡이가 생겨서 우울하지만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때문에 기분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잘 만든 드라마입니다. 시간 되시면 한번 보세요.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에 나온 홍국영의 파란만장한 실제 인생

다들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에 나오는 홍국영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입니다. 실제 홍국영이 저랬을까? 정말 홍국영이 잘생긴 미남이었을까? 드라마에 나오는 홍국영이 조금 미화되었을 수는

wally749823.tistory.com

 

옷소매 붉은 끝동 ~ 정조 대왕의 인생 이야기

옷소매 붉은 끝동에는 정조 대왕이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정조 대왕을 모티브로 해서 나온 드라마는 MBC 드라마 '이산' 이후 14년 만입니다. 이번에 나온 옷소매 붉은 끝동은 파죽지세로 인기몰이

wally7498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