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이닉 에어프라이어로 생선구이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온도와 시간

by 물결 941213 2022. 1. 1.
반응형

아이닉 에어프라이어는 오븐과 에어프라이어와 전자레인지의 특성을 모두 갖춘 만능 조리기구입니다. 집에 아이닉 에어프라이어가 들어오고 저는 생선구이를 손쉽게 먹을 수 있게 되어 행복합니다.

 

아이닉에어프라이어로 생선구이 맛있게 만드는 방법과 설정하는 온도와 시간을 공유드립니다.  

 

 

 

1. 생선구이로 사용할 생선 선택하기 

 

어렸을 때 어머님께서 생선구이를 자주 해주셨습니다. 고등어, 꽁치, 갈치, 삼치 등 다양했죠. 그당시는 생선이 매우 흔했고, 고기가 비쌌기 때문에 우리집은 상대적으로 생선구이를 많이 먹었습니다. 

 

지금이야 비싸진 갈치가 그땐 매우 저렴해서 전 아직도 갈치구이에 대한 기억이 생생합니다. 

 

제가 어른이 되고, 결혼을 해서 생선구이를 해 먹으려다 보니 연기가 많이 나고 냄새가 베어 잘 못해먹었는데, 아이닉 에어프라이어를 구입하고 수시로 해 먹습니다. 

 

보통 잘 먹는 생선은 고등어와 삼치 종류입니다. 뼈손질까지 모두 되어 진공포장된 상태로 판매하는 것을 구입해서 먹으면 요리도 편리하고, 맛도 좋습니다.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가자미, 삼치, 조기, 코다리, 도루묵 등 많습니다. 생물도 있고, 반건조 생선도 있습니다. 물론 뼈는 손질된 생선이 먹기도 좋고 요리하기도 편합니다. 

 

근처에 신선제품을 판매하는 적당한 크기의 마트가 있다면 퇴근길에 마음에 드는 생선을 사서 그날 바로 구워먹으면 반찬을 뭐해서 먹을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선구이 한토막과 정종 한잔이면 가볍게 한끼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2. 맛있는 생선구이를 위해 맛간하기 

 

아이닉에어프라이어에 생선을 굽기 전에는 사전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아이닉에어프라이어에 넣을 쟁반 위에 종이호일을 깔아줍니다. 종이호일을 까는 이유는 청소를 간편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생선을 굽고 난 기름과 부스러기는 종이호일만 걷어내면 깨끗해지고, 내부에 기름이 많이 튀지 않기 때문에 뒷처리가 매우 간편해지기 때문입니다. 

 

생선을 좌우에 대칭을 2~3마리를 놓고, 올리브유를 살살 발라줍니다. 생선 앞면과 뒷면에 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올리브유를 발르고 생선구이를 하면 살이 매우 촉촉하고 부드러워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선껍질이 위를 오도록 잘 배치를 하고, 통후추를 듬뿍 뿌려줍니다. 저는 후추를 좋아해서 넣는데 이것은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후추는 약간 비릿한 냄새를 잡아주기 때문에 좋고, 제가 원래 후추향을 좋아합니다. 

 

생선을 다루는 방법으로 생선을 비닐포장에서 벗기면 물로 한번 씻어주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잘 닦고 요리를 해야 하면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제 생각도 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조금 귀찮아서 그렇죠. 

 

그리고, 칼집을 내서 올리브유에 밑간을 하고 약 10~15분 정도 간이 스미도록 기다리면 좀 더 좋습니다. 기다리지 않고 바로 넣고 요리를 해도 크게 차이는 없지만, 올리브유가 깊게 스며들면 더 좋겠죠.

 

 

3. 아이닉에어프라이어로 생선굽기 

 

그렇게, 밑간을 하고 에어프라이어는 185도에 18분을 맞추고 돌리면 됩니다. 생선을 뒤집어 조금 더 익혀야 한다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도 계신데, 여러차례 먹어본 결과 뒤집을 필요는 없습니다.

 

생선구이를 하는 온도와 시간은 생물이나 반조리냐에 따라 다릅니다. 

 

생물인 경우 185도, 18분이면 적당하고, 반조리 제품은 3분정도면 충분합니다. 반조리 제품은 상단에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오븐에 몇 분 돌리라고 적혀있습니다. 

 

이렇게 구워서 먹을 때 레몬즙을 살살 뿌려서 먹으면 가장 좋습니다. 

 

저는 마트에 가면 레몬을 넉넉하게 5~6개는 사둡니다. 이렇게 생선구이에 뿌려먹거나, 소주를 마실 때 잔에 레몬을 썩둑썩둑 잘라서 넣고 소주를 재워서 먹으면 정말 시원하거든요. 

 

올리브유에 재워서 생선을 굽고, 레몬즙을 뿌려 먹는 생선구이가 저는 제일 좋습니다. 요즘 손질 된 생선을 쉽게 구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합니다. 

 

 

 


 

와이프는 고구마도 구워먹고, 피자도 해 먹습니다. 딸은 과일을 건조시켜 먹고, 어떤 요리든 치즈를 뿌려 에어프라이어에 돌려서 먹습니다. 전 생선구이 전문용도로만  쓰고 있죠. 이 기계는 다양한 재주가 있습니다.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참고해 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아이닉에어프라이어 16L : 가격확인

◇ 아이닉에어프라이어 조리도구 : 가격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