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뷰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처음 수익 정산을 받았습니다. 카카오 뷰로 수익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자료를 공유드리고, 부수입 채널로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조건을 위한 사전 세팅
카카오 뷰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하나는 카카오톡 채널 친구가 100명이 넘어야 하고, 보드 발행건수가 10건 이상이면 됩니다. 여기서 어려운 조건은 바로 채널친구 100명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카카오 뷰 관련 콘텐츠를 찾아보면 보드를 발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채널 친구를 확보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수익조건을 갖추기 위해 엄청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친구 품앗이를 통해서 1주일 만에 100명을 확보했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널에서 [카카오 뷰]로 검색하면 친구 품앗이 방이 수백 개가 검색됩니다. 그중에 아무것이나 선택해서 서로 친구 추가를 하면서 친구 품앗이를 하면 됩니다.
친구 품앗이를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규칙을 많이 만들어서 매주 파도타기 인증 등 조건이 있는 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한 번에 친구가 대량 추가되어 좋지만, 나중에 어떤 이유로 방을 나가거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방퇴를 당하면, 돌연 친구 취소를 해서 친구수가 갑자기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조건 없는 방에서 자유롭게 친구를 모집하는 곳을 선호합니다. 그런 방에서는 크게 친구를 취소하는 사람들이 없어서 좋더군요.
이렇게 친구 100명과 보드 10개 발행을 하게 되면, 매월 1일 기준으로 수익 정산 그룹을 등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수익 정산을 받을 은행계좌까지 입력하면 준비 완료입니다.
2. 첫 달 수익 인증과 관련 통계들
카카오 뷰 수익은 좋아요, 공유하기, 채널 추가 등 사용자의 조회수와 열독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계산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품앗이 방에서는 좋아요도 서로 교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수익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면 좀 더 고수익을 얻기 좋을 텐데 카카오 뷰 수익구조는 이제 초창기라서 앞으로 계속 운영규칙이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초창기에는 수익을 꽤 많이 줬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문을 듣고 시작한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수익배분이 많이 줄어서 현타가 왔다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제 첫 달 수익은 6천 원입니다.
채널은 1개만 운영했고, 발행한 보드는 400개 정도입니다. 하루에 13~15개 정도를 발행한 수준인데, 가끔 빼먹는 날도 있어서 몰아서 20개씩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모든 노출수는 36,000건이고, 보드 방문자수는 31,000명입니다. 친구수는 117명입니다.
저는 첫달 6천원 수입에 대해 만족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애드포스트를 붙여 광고수익을 받고 있는데, 정말 열심히 포스팅해도 한 달에 만원 나오기 어렵거든요.
그런데, 카카오 뷰는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큐레이션 하여 발행만 했는데, 이 정도 수익을 주는 것을 보니 운영 난이도 측면에서 더 좋은 느낌입니다.
또, 다른 분들의 수익 인증을 찾아보니 100만 노출을 기록한 분도 수익이 1만 원이 넘지 않는 것을 보아 제 수준에 6천 원이면 꽤 괜찮은 수익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카카오 뷰를 시작한 이유는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카카오 뷰를 외부채널로 활용하여 제가 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여 발행하면, 블로그 유입이 늘어나고 그 방문자들 중에서 블로그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이 생기면 블로그 수익도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1석2조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카카오뷰를 시작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도 늘어나기 시작해서 그 효과에 대해 만족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 카카오뷰 운영계획
제 카카오뷰 운영전략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포스팅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만 보드로 발행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소개에 저작권 문제도 발생하지 않을뿐더러 블로그 수익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뷰 수익은 사실 덤이죠.
문제는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가 500여 개 밖에 되지 않아 금세 카카오 뷰에서 콘텐츠가 소진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보드 발행을 할 때 콘텐츠를 1개만 추가해서 발행합니다.
그렇게 해도 사실 1개월이면 모든 콘텐츠를 소진하게 됩니다. 하루에 최대 20개씩 올린다면 25일이면 전부 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시차를 두고 제 콘텐츠를 계속 반복해서 발행하려고 합니다.
같은 콘텐츠를 두 번 발행하면 카카오 뷰에서 노출 빈도가 줄어든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실제로 해보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뷰 자체 수익을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는지도 차근차근 연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절기 알레르기 눈 간지러움증에 나조린(1회용) 사용후기 (0) | 2022.05.05 |
---|---|
태종 이방원이 양녕대군을 버린 진짜 이유 (0) | 2022.03.31 |
잇몸염증으로 잇치치약 7개를 사용한 사용후기 (0) | 2022.03.30 |
댓글